본문 바로가기
데이터복구사례/하드드라이브

실수로 포맷한 하드디스크 복원하기

by CBL 2018. 11. 29.

실수로 포맷한 하드디스크 복원하기


아뿔사! 실수로 다른 저장매체를 포맷한다는게 데이타가 저장된 데이타용 하드디스크를 포맷해버렸다고 합니다. 포맷한 이후에 새로운 데이터로 100% 덮어쓰지 않는 이상 복구가 가능합니다. 포맷한 후 하나의 파일도 저장하지 않았다면 100% 저장된 그대로 복구가 가능하고, 10%정도 새로운 파일로 덮어쓰기 했다면 나머지 약90%를 살려낼수 있습니다. 



WD 3.5인치 1TB 하드디스크가 울산에서 택배로 접수되었습니다. 포맷한 상태의 복구는 덮어쓰기만 하지 않았다면 처음 상태로 복구가 가능합니다. 단, 윈도우 XP 이상의 버전에서 빠른포맷의 체크를 해제하고 포맷을 하게 되면 일반포맷이 진행됩니다.


일반포맷을 하게 되면 포맷한 후에 데이터를 살려내지 못합니다. 그 이유는 일반포맷을 하게 되면 전체 데이터를 0으로 바꾸기 때문에 제로필 상태가 됩니다. 제로필은 모든 원시값이 0으로 바뀌는 것을 말하며 복구할수 없습니다. 현재는 빠른 포맷을 할 경우에만 복구가 가능합니다. 시중에 판매 또는 제공되고 있는 로우레벨포맷도 마찬가지로 복구를 할수 없습니다. 로우레벨포맷의 방식도 전체 섹터를 초기화 시키기 때문에 파일의 흔적을 찾을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단순삭제나 빠른포맷의 복구가 가능한 이유는 데이터와 연결시키는 메타데이터만 지워지고 실제 데이타는 남아 있기 때문에 복구가 가능한 것입니다. 


아래와 같이 정상적인 디렉터리 구조대로 완벽하게 복구가 끝났습니다.



물론 파티션 복구와 같이 원본하드에서 정보를 수정하여 바로 복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복구된 파일을 먼저 다른 장치에 저장한 다음 원본하드에 다시 백업하는 수순으로 복구작업이 끝나게 되었습니다.







댓글